누구나 쉽게하는 리눅스 :: 코딩쉽게

안녕하세요. Coding EG입니다.


컴퓨터에 대하여 관심있는사람은 한번씩은 접해보고 
서버에 많이 이용되고있는 

리눅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강_리눅스란?



리눅스는 1991년 핀란드 헬싱키 대학의 리누스 토발즈가 취미로 개발된 운영체제입니다. 

엄청대단한 사람이죠??

대학수업 중에 교육용 유닉스인 미닉스를 배우면서 미닉스보다도 더 나은 것을 만들어 봐야겠다는 호기심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미닉스의 커널을 고친 후 자신의 386컴퓨터에 돌아가는 유닉스를 만들고자 하였으며,

개발 초기에 리눅스는 어셈블리어를 사용하다가 개발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을 때 

C언어로 프로그래밍 해서 지금의 리눅스가 완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리눅스 종류



리눅스는 위에서 말한것 처럼 오픈 소스이다보니 리눅스의 종류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유명한게 있는데요.




첫번째 우분투입니다. 이 우분투 리눅스는 데비안 리눅스를 기반으로 제작이 되었는데요.

초보자도 설치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배포되고 있으며 독자적인 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하며,

별도의 설정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버젼입니다.




두번째는 페도라입니다. 페도라 리눅스는 레드햇의 선행 프로젝트 리눅스인데요.

이 페도라 리눅스는 전문가에게는 가장 강력한 운영체제 중 하나이며 최신 기술을 많이 가지고있만,

그만큼의 에러도 존제한다는게 단점이겠죠??



세번째는 CentOS입니다. CentOS 리눅스는 레드햇 계열의 서버용 리눅스를 무료 배포하는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물론 중요한 기능 즉, 서버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능들은 빠져있지만 서버 관련 직업을 생각하시면 꼭 하셔야 할것입니다.


이밖에도 수세, 슬릭웨어 등등.. 많이 있습니다.




리눅스 자격증




이렇게 중요한 기능을 하는 OS면 자격증도 물론 있습니다.

국내 리눅스 자격증은 리눅스 마스터 1급(민간), 2급(국가)가 있으며,

국외 리눅스 자격증은 LPCI가 있습니다.

LPCI는 단계적으로 1단계, 2단계, 3단계 순차적으로 합격해야 다음 단계를 치룰 수 있다고 하네요.




다음 시간은 설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상 Coding EG입니다.

Copyright 2018. Coding EG. All rights reserved.

+ Recent posts